# PhoniTale: Phonologically Grounded Mnemonic Generation for Typologically Distant Language Pairs

### v2

@@ D.3.2 KSS Keyword and Verbal Cue
| albeit | 올(all), B | 비록 학점이 all(모두) B이기는 하나 다음에는 A를 받을 것이다. |
| annihilate | 언, 아이, 네이트(내다) | 얼음 속에 언 아이를 밖으로 끄집어내려고 얼음을 붕괴하다 |
| canny | 캐니 | 선거에서 상대방 약점을 캐니? 즉, 약삭빠른, 영리한 |
| esoteric | 애써(애쓰다), 때리(때리다) | 요리의 대가가 제자에게 “애 써!” 하고 때리며 자식에게만 가르쳐주는 비법 |
| incumbent | income, 번 | income(수입)을 버는 것은 가장의 의무이기에 짤리지 말고 현직에 있어야 한다 |
| insolvent | in(in), 쌀, 번트(burnt) | 곳간 in(안에) 쌀이 다 burnt(타버려) 파산한 |
| meddlesome | med(mid)dle, some | 사람들 사이 중간에 몇 번씩 나타나 참견하기 좋아하는 |
| probation | 풀어, 뵈이션 | 풀어주고 또 범행을 하는지 뵈이도록 지켜보는 것. 즉 집행유예, 보호관찰 |
| reckon | 내 껀 | 이 금도끼는 내 껀(내 것) 아니라고 생각하다 |
| refurbish | re, 퍼, 비쉬(빛이) | 다시 물을 퍼서 빛이 나게 씻어 새로 꾸미다 |
| resuscitate | re, 서시, 다 | 죽은 사람이 다시 일어서시게 하다. 즉 소생시키다 |
| upheaval | up(위로), 히벌(힙을) | 거인이 힙을 up 들고 방귀를 세게 뀌자 사방이 진동하며 일어나는 대변동 |
| anachronism | 아내, 끌어(내다)니즘 | 칠거지악을 범했다며 아내를 집에서 끌어내는 시대착오적인 생각 |
| bureaucracy | 뷰로(부로), cracy(govern) | 의회나 정당이 아닌 행정부로(행정부의 관료들이) 통치하는 관료정치 |
| delirium | 닐리리아 | “닐리리아” 하며 미쳐서 노래 부르는 정신 착란 |
| demolish | 뒤, 말리시 | 술에 취해 물건들을 때려 부수는 사람을 뒤에서 말리시다 |
| felon | 팰, 놈 | 곤장을 팰 놈, 즉 중죄인, 흉악범 |
| incarcerate | in, 칼, 쓰래이! | "감옥 in 안에서 칼을 써!" 하고 투옥하다, 감금하다 |
| ingenious | in, 지녀스 | 머리 in(안에) 지녔어, 기발한 창의적인 생각을 |
| recidivist | re(again), 씨디(CD), 비슷 | 불법복제로 처벌받은 후 re(다시) CD를 비슷하게 불법복제하는 상습범 |
| redoubtable | re(again), 다, 울어 | 영화에서 무시무시한 귀신이 나와 아이들이 re(다시) 다 울어 |
| remunerate | re(back), 뮤너레(물어내) | 어떤 대가로 re 되돌려 물어내다. 즉 보상하다 |
| render | 낸다 | 심부름센터에 돈을 낸다. 그리고 하게 하다 |
| repercussion | re, 퍼, 쿠션 | 공이 뒤로 튀며 쿠션 효과를 내는 파급효과 |
| autopsy | 오!, 톱, see | 오! 톱으로 시체를 잘라 자세히 보는 부검 |
| congenital | 큰, 제니, 털 | 제니라는 사람의 얼굴에 난 큰 털은 타고난, 선천적인 |
| fictitious | 픽!, 튀셨수 | 허구의 보물선 사업으로 돈을 끌어모은 뒤 픽! 튀셨수 |
| inebriate | in, 이불이, 에잇! | 너무 취해서 술집 in(안에서) “이불이 어딨지? 에잇! 그냥 바닥에서 자자" 하는 술꾼 |
| insurrection | in(안에), 서, 액션 | in(안에) 누워 있는 자들이여, 일어서 action(행동)을 취합시다!하며 폭동을 일으키다 |
| intransigent | in, trans(across), 전투 | 국경 안으로 넘어와 전투할 만큼 비타협적인 |
| inveterate | in, 뱉어 | 입 안에 침을 자꾸 뱉는 습관이 뿌리 깊은 |
| mayhem | 메인, 햄 | 줄에 매인 햄을 서로 먹으려는 대혼란 |
| peccable | 팩, 꺼, 불 | 한석봉의 어머니가 팩! 하고 불을 꺼 한석봉이 붓글씨를 쓸 때 과오를 범하기 쉬운 |
| provisional | 프로, 비잖아 | 방송 사고로 지금 내보낼 TV 프로가 비잖아, 임시의 방송이라도 내보내! |
| reimburse | re, im(안으로), ble | 버스비를 안 내고 내려서 re(다시) 버스 im(안으로) 들어가 버스비를 갚다, 상환하다 |
| squander | 습관, 더 | 돈을 필요한 양보다 더 쓰는 습관, 즉 낭비하다 |
@@ D.3.3 OGR Keyword and Verbal Cue
| albeit | 얼, 비 | 비록 이기는 하나 그는 얼어붙은 길을 걸으며 비를 맞았다. |
| annihilate | 안, 아이, 라이트 | 안에서 아이들이 놀던 건물이 붕괴하자 라이트가 깜빡였다. |
| canny | 케냐 | 케냐에서 영리한 사업 확장. |
| esoteric | 에서, 테이크 | 식당에서 비법을 이어받은 요리를 테이크아웃했다. |
| incumbent | 인, 금, 반지 | 재임 중인 그는 인과 금 반지를 받았다. |
| insolvent | 인, 솔, 벤트 | 인생에서 솔직함을 추구하다 벤처 사업으로 파산한. |
| meddlesome | 메달, 섬 | 참견하기를 좋아하는 그녀는 메달 수여식에 섬까지 갔다. |
| probation | 포, 배, 신 | 포트폴리오를 배포할 수습 기자가 신문사에서 일했다. |
| reckon | 레고, 큰 | 레고로 큰 성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
| refurbish | 리, 버스 | 리 작업실을 쇄신하여 버스 정류장에서 보는 예술 공간으로 만들었다. |
| resuscitate | 리, 서, 시, 테이프 | 리 박사는 환자를 소생시키려 서둘러 시계를 보며 테이프를 확인했다. |
| upheaval | 업, 이불 | 경제적 업 속에서도 이불 속 불안은 대변동의 징조였다. |
| anachronism | 아, 낙지, 룬, 이슴 | 아, 낙지를 룬으로 변신시키려다 시대착오로 끝났다. |
| bureaucracy | 비, 오, 러, 크시 | 비가 오면 러시아워처럼 되는 관료정치. |
| delirium | 딜러, 이음 | 딜러가 이음 없이 헛소리를 했다. |
| demolish | 디, 머리, 시 | 건물을 파괴하여 디테일을 무시하고 머리 속 시각을 그린다. |
| felon | 펠, 언니 | 펠과 그의 언니와 함께한 흉악범의 계획. |
| incarcerate | 인형, 칼, 새 | 인형과 칼을 가진 새를 지키려다 투옥되고 만다. |
| ingenious | 인기, 뉴스 | 인기를 끌며 뉴스에 나온 기발한 아이디어. |
| recidivist | 리, 시, 디, 피스트 | 리 마을의 상습범이 시계탑 근처에서 디자이너 가방을 훔치고 피스트를 벌였다. |
| redoubtable | 래, 다운, 더블 | 무시무시한 래퍼는 다운된 무대에서 더블 타임 랩을 했다. |
| remunerate | 리, 무, 내다 | 리 씨는 무더위 속의 노고를 보상했다. |
| render | 랜, 돌 | 랜을 돌로 던져 마법을 만들다. |
| repercussion | 리본, 커피, 션 | 리본을 달고 커피를 마신 션의 하루에 긍정적인 영향. |
| autopsy | 옷, 합시다 | 사체의 옷을 확인하고 부검을 합시다. |
| congenital | 컨, 제니, 탈 | 컨과 제니는 탈을 쓰고 타고난 무대를 빛냈다. |
| fictitious | 피크, 티셔츠 | 피크닉 티셔츠에 허구의 이야기를 담았다. |
| inebriate | 인, 애비, 에이 | 술꾼 인영은 애비와 에이급 바에서 시간을 보냈다. |
| insurrection | 인, 수레, 션 | 폭동 중 인파 속에서 수레를 밀고 션이 이끌었다. |
| intransigent | 인, 트랜스, 젠트 | 인적이 드문 길에서 비협조적인 그는, 트랜스 음악에 젠트하게 반응했다. |
| inveterate | 인, 배터리 | 인내심이 뿌리 깊은 철수는 배터리가 소모될 때까지 참았다. |
| mayhem | 메기, 힘 | 메기가 힘을 쓰자 대혼란이 일어났다. |
| peccable | 배, 꺼, 불 | 과오를 범하기 쉬운 그는 배를 타고 가다가 전등을 꺼서 불이 꺼졌다. |
| provisional | 프로, 비서, 널 | 프로 프로젝트에서 비서로 임시의 역할을 했다. |
| reimburse | 림, 버스 | 림에서 버스를 기다리며 돈을 갚다. |
| squander | 숯, 권, 더 | 숯을 권 단위로 더 사서 낭비했다. |
@@ D.3.4 PHT Keyword and Verbal Cue
| albeit | 올, 바이트 | 비록 올바른 바이트 이기는 하나 그는 망설였다. |
| annihilate | 얼결, 레이더 | 얼결에 레이더 시스템이 붕괴했다. |
| canny | 케어, 니은 | 그는 케어를 받으며 니은을 그릴 때도 영리했다. |
| esoteric | 애, 스프링 | 그 애는 스프링의 작동 원리를 소수만 이해하는 전문가였다. |
| incumbent | 인어, 콘센트 | 인어가 콘센트 옆에서 재임 중인 느낌으로 노래했다. |
| insolvent | 인어, 선발대 | 인어가 선발대를 따라가다 파산했다. |
| meddlesome | 매달다, 섬 | 그는 섬을 매달고 싶다며 모든 일에 참견하기를 좋아했다. |
| probation | 프로, 봉변 | 그는 프로처럼 봉변을 수습했다. |
| reckon | 레게, 컨셉 | 그는 레게 스타일이 멋진 컨셉이라고 생각했다. |
| refurbish | 리포터, 쉬 | 리포터는 쉬지 않고 방을 쇄신했다. |
| resuscitate | 리더, 스케이트 | 리더는 스케이트를 통해 팀의 사기를 소생시켰다. |
| upheaval | 업, 바이블 | 회사의 업계 바이블이 격변을 맞았다. |
| anachronism | 어느, 크리스천 | 어느 시대에나 크리스천을 시대착오적인 사람(관습생각)이라 부르는 경우가 있다. |
| bureaucracy | 병따개, 러시아 | 병따개를 들고 러시아에 간 관료. |
| delirium | 달리아, 라임 | 달리아 꽃밭에서 라임을 곁들이며 헛소리를 늘어놓았다. |
| demolish | 대물림, 쉬 | 대물림된 집을 쉬지 않고 철거했다. |
| felon | 펠레우스, 런던 | 펠레우스를 런던으로 데려간 흉악범. |
| incarcerate | 인가, 샐러드 | 그는 인가를 받지 못해 샐러드를 훔치다 투옥되었다. |
| ingenious | 인지, 뉴스 | 그의 인지가 뉴스에 나올 만큼 (생각 등이) 기발했다. |
| recidivist | 리시버, 비슷이 | 리시버를 통해 비슷이 행동하는 상습범이 있었다. |
| redoubtable | 라디오, 토플 | 라디오에서 들려오는 무시무시한 뉴스가 토플 준비에 방해가 되었다. |
| remunerate | 라면, 레이더 | 그는 라면을 먹고 레이더를 고치면 보상하겠다고 말했다. |
| render | 랜드, 더 | 그는 랜드를 더 재미있게 만들었다. |
| repercussion | 리그, 파티션 | 리그가 파티션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이었다. |
| autopsy | 오, 텃세 | 오랜만에 텃세를 부리는 이웃이 (사체의) 부검 이야기로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
| congenital | 컨테이너, 털 | 그는 컨테이너를 열며 털을 정리하는 솜씨가 타고났다. |
| fictitious | 픽, 투표소 | 픽을 던진 후 투표소에서 모든 이야기를 지어냈다. |
| inebriate | 일없이, 리야드 | 그는 일없이 리야드에서 모든 사람을 취하게 했다. |
| insurrection | 인어, 선입견 | 인어는 선입견에 맞서 반란을 일으켰다. |
| intransigent | 인터넷, 지진대 | 그는 인터넷에서 지진대 정보를 찾으면서도 비타협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
| inveterate | 인어, 배터리 | 인어의 배터리 사용 습관은 뿌리 깊었다. |
| mayhem | 매입, 힘 | 매입으로 인해 힘이 생기면서 아수라장이 되었다. |
| peccable | 패, 커플 | 그는 새로운 패를 내놓고 커플 앞에서 과오를 범하기 쉬운 사람임을 드러냈다. |
| provisional | 패러디, 저널 | 패러디 저널은 일시적인 인기를 끌었다. |
| reimburse | 레임덕, 스무 | 레임덕 시기에도 그는 스무 번이나 빚을 갚았다. |
| squander | 세관, 더 | 그는 세관에서 시간이 더 낭비되었다. |

### v3

@@ D.1 Participants
and annotated with the percentage of participants who reported familiarity. These values serve
as the basis for scoring vocabulary familiarity across participants.
@@ D.2.2 Web User Interface
Participants rate each cue on helpfulness, imageability, and coherence using a 5-point scale.
@@ D.3.2 KSS Keyword and Verbal Cue
| albeit | 모두, B (all, B) | 비록 학점이 모두 B이기는 하나 다음에는 A를 받을 것이다. (Although all grades are B, one will get an A next time.) |
| annihilate | 언, 아이, 끄집어내다 (frozen, child, rescue) | 얼음 속에 언 아이를 밖으로 끄집어내려고 얼음을 붕괴하다 (To rescue a frozen child outside, the ice must be annihilated.) |
| canny | 캐니 (dig up) | 선거에서 상대방 약점을 캐니? 즉, 약삭빠른, 영리한 (Do you "dig up" the opponent’s weakness? That is, shrewd and clever.) |
| esoteric | 애써, 때리 (to strive, to hit) | 요리의 대가가 제자에게 "애 써!" 하고 때리며 자식에게만 가르쳐주는 비법 (A master chef says "Work hard!" while hitting the apprentice, teaching secret skills only to his own child.) |
| incumbent | 수입, 번 (income, earned) | 수입을 버는 것은 가장의 의무이기에 짤리지 말고 현직에 있어야 한다 (Earning income is a duty of the head of household, so one must remain in office.) |
| insolvent | 안, 쌀, 타다 (in, rice, burnt) | 곳간 안에 쌀이 다 타버려 파산한 (In the granary, all the rice has burnt, leaving one insolvent.) |
| meddlesome | 중간, 몇 (middle, some) | 사람들 사이 중간에 몇 번씩 나타나 참견하기 좋아하는 (Someone who repeatedly appears in the middle of people, eager to meddle.) |
| probation | 풀어, 뵈이션 (to release, to see) | 풀어주고 또 범행을 하는지 뵈이도록 지켜보는 것. 즉 집행유예, 보호관찰 (Release someone and see whether they commit another crime. That is, probation, parole.) |
| reckon | 내 껀 (mine) | 이 금도끼는 내 껀 아니라고 생각하다 (Thinking "this golden axe is not mine.") |
| refurbish | 다시, 퍼, 빛이 (again, to scoop, light is) | 다시 물을 퍼서 빛이 나게 씻어 새로 꾸미다 (Scoop water again to wash and make it shine — to refurbish.) |
| resuscitate | 다시, 서시다 (again, stand up) | 죽은 사람이 다시 일어서시게 하다. 즉 소생시키다 (To make a dead person rise again — to resuscitate.) |
| upheaval | 위, 엉덩이 (up, hip) | 거인이 엉덩이를 위로 들고 방귀를 세게 뀌자 사방이 진동하며 일어나는 대변동 (When a giant lifts up his hip and farts loudly, causing upheaval with vibrations everywhere.) |
| anachronism | 아내, 끌어(내다)니즘 (wife, to drag out-ism) | 칠거지악을 범했다며 아내를 집에서 끌어내는 시대착오적인 생각 (The anachronistic idea of dragging one’s wife out of the house, claiming she committed the seven grounds for divorce.) |
| bureaucracy | 행정부, 크라시 (govern, meaningless word) (bureau, govern) | 의회나 정당이 아닌 행정부로(행정부의 관료들이) 통치하는 관료정치 (Bureaucracy where the executive branch (bureaucrats) govern instead of the parliament or political parties.) |
| delirium | 닐리리아 (nil-li-ri-a) | "닐리리아" 하며 미쳐서 노래 부르는 정신 착란 (Mental delirium of singing "nil-li-ri-a" while going crazy.) |
| demolish | 뒤, 말리시다 (behind, stop) | 술에 취해 물건들을 때려 부수는 사람을 뒤에서 말리시다 (Stop someone from behind who is drunkenly demolishing things.) |
| felon | 팰, 놈 (to beat, guy) | 곤장을 팰 놈, 즉 중죄인, 흉악범 (A guy to be beaten with a rod, that is, a felon, a criminal.) |
| incarcerate | 안, 칼, 쓰래이! (in, cangue, put on!) | "감옥 안에서 칼을 써!" 하고 투옥하다, 감금하다 ("Put on the cangue in prison!" while incarcerating, confining.) |
| ingenious | 안, 지니다 (in, to possess) | 머리 안에 지녔어, 기발한 창의적인 생각을 (Possessing ingenious, creative thoughts in one’s head.) |
| recidivist | 다시, 씨디, 비슷 (again, CD, similar) | 불법복제로 처벌받은 후 re(다시) CD를 비슷하게 불법복제하는 상습범 (A recidivist who, after being punished for illegal copying, again makes similar illegal CD copies.) |
| redoubtable | 다시, 다, 울어 (again, all, cry) | 영화에서 무시무시한 귀신이 나와 아이들이 다시 다 울어 (In the movie, a redoubtable ghost appears and makes all the children cry again.) |
| remunerate | 뒤, 물어내다 (again, to pay back) | 어떤 대가로 되돌려 물어내다. 즉 보상하다 (To pay back in return for something — to remunerate.) |
| render | 낸다 (to pay) | 심부름센터에 돈을 낸다. 그리고 하게 하다 (Pay money to an errand center. And to render/make something.) |
| repercussion | 뒤, 퍼지다, 쿠션 (back, spread, cushion) | 공이 뒤로 튀며 쿠션 효과를 내는 파급효과 (The repercussion effect of a ball bouncing back with a cushion effect.) |
| autopsy | 오!, 톱, 보다 (oh!, saw, see) | 오! 톱으로 시체를 잘라 자세히 보는 부검 (Oh! An autopsy where a corpse is cut with a saw to see in detail.) |
| congenital | 큰, 제니, 털 (big, Jenny, hair) | 제니라는 사람의 얼굴에 난 큰 털은 타고난, 선천적인 (The big hair on Jenny’s face is congenital, inborn.) |
| fictitious | 픽!, 튀셨수 (pick!, ran away) | 허구의 보물선 사업으로 돈을 끌어모은 뒤 픽! 튀셨수 (After gathering money with a fictitious treasure ship business, pick! he ran away.) |
| inebriate | 안, 이불이, 에잇! (in, blanket, damn!) | 너무 취해서 술집 안에서 "이불이 어딨지? 에잇! 그냥 바닥에서 자자" 하는 술꾼 (A drunkard so inebriated that in the bar he says "Where’s the blanket? Damn! Let’s just sleep on the floor.") |
| insurrection | 안에, 서, 액션 (in, stand, action) | 안에 누워 있는 자들이여, 일어서 액션을 취합시다!하며 폭동을 일으키다 (Those lying inside, let’s stand up and take action! starting an insurrection.) |
| intransigent | 안, 넘어오다, 전투 (in, cross into, battle) | 국경 안으로 넘어와 전투할 만큼 비타협적인 (Intransigent enough to cross into the border and battle.) |
| inveterate | 안, 뱉어 (in, spit) | 입 안에 침을 자꾸 뱉는 습관이 뿌리 깊은 (Having a deep-rooted habit of constantly spitting saliva from the mouth.) |
| mayhem | 매인, 햄 (tied to, ham) | 줄에 매인 햄을 서로 먹으려는 대혼란 (Mayhem of everyone trying to eat the ham tied to a string.) |
| peccable | 팩, 꺼, 불 (pack, turn off, fire) | 한석봉의 어머니가 팩! 하고 불을 꺼 한석봉이 붓글씨를 쓸 때 과오를 범하기 쉬운 (Han Seokbong’s mother goes "pack!" and turns off the fire, making Han Seokbong peccable when writing calligraphy.) |
| provisional | 프로그램, 비잖아 (program, it is empty) | 방송 사고로 지금 내보낼 TV 프로가 비잖아, 임시의 방송이라도 내보내! (Due to a broadcast accident, there’s no TV program to air now, so broadcast something provisional!) |
| reimburse | 다시, 안, 버스 (again, into, bus) | 버스비를 안 내고 내려서 다시 버스 안으로 들어가 버스비를 갚다, 상환하다 (After getting off without paying the bus fare, going back into the bus to reimburse the bus fare.) |
| squander | 습관, 더 (habit, more) | 돈을 필요한 양보다 더 쓰는 습관, 즉 낭비하다 (The habit of spending more money than needed — to squander.) |
@@ D.3.3 OGR Keyword and Verbal Cue
| albeit | 얼, 비 (freeze, rain) | 비록 이기는 하나 그는 얼어붙은 길을 걸으며 비를 맞았다. (Although , he walked on the frozen road in the rain.) |
| annihilate | 안, 아이, 라이트 (inside, child, light) | 안에서 아이들이 놀던 건물이 붕괴하자 라이트가 깜빡였다. (When the building where children were playing inside collapsed, the light flickered.) |
| canny | 케냐 (Kenya) | 케냐에서 영리한 사업 확장. (Clever business expansion in Kenya.) |
| esoteric | 에서, 테이크 (from, take) | 식당에서 비법을 이어받은 요리를 테이크아웃했다. (Took out food that inherited secret recipes from the restaurant.) |
| incumbent | 인, 금, 반지 (person, gold, ring) | 재임 중인 그는 인과 금 반지를 받았다. (The incumbent received a person and gold ring.) |
| insolvent | 인, 솔, 벤트 (person, Sol, bent) | 인생에서 솔직함을 추구하다 벤처 사업으로 파산한. (Bankrupt from venture business while pursuing honesty in life.) |
| meddlesome | 메달, 섬 (medal, island) | 참견하기를 좋아하는 그녀는 메달 수여식에 섬까지 갔다. (She who likes to meddle went to the island for the medal ceremony.) |
| probation | 포, 배, 신 (four, ship, god) | 포트폴리오를 배포할 수습 기자가 신문사에서 일했다. (A probationary reporter who would distribute portfolios worked at the newspaper company.) |
| reckon | 레고, 큰 (LEGO, big) | 레고로 큰 성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Thought he could build a big castle with LEGO.) |
| refurbish | 리, 버스 (Li, bus) | 리 작업실을 쇄신하여 버스 정류장에서 보는 예술 공간으로 만들었다. (Renovated Li’s workshop into an art space visible from the bus stop.) |
| resuscitate | 리, 서, 시, 테이프 (Li, stand, hour, tape) | 리 박사는 환자를 소생시키려 서둘러 시계를 보며 테이프를 확인했다. (Dr. Li hurriedly checked the tape while looking at the clock to resuscitate the patient.) |
| upheaval | 업, 이불 (industry, blanket) | 경제적 업 속에서도 이불 속 불안은 대변동의 징조였다. (Even amid economic industry, the anxiety under the blanket was a sign of great upheaval.) |
| anachronism | 아, 낙지, 룬, 이슴 (ah, octopus, rune, -ism) | 아, 낙지를 룬으로 변신시키려다 시대착오로 끝났다. (Ah, trying to transform octopus into runes ended in anachronism.) |
| bureaucracy | 비, 오, 러, 크시 (rain, come, Rue, -ksi) | 비가 오면 러시아워처럼 되는 관료정치. (Bureaucracy that becomes like rush hour when it rains.) |
| delirium | 딜러, 이음 (dealer, joint) | 딜러가 이음 없이 헛소리를 했다. (The dealer spoke deliriously without pause.) |
| demolish | 디, 머리, 시 (D, head, city) | 건물을 파괴하여 디테일을 무시하고 머리 속 시각을 그린다. (Demolish buildings, ignore details, and draw the vision in one’s head.) |
| felon | 펠, 언니 (Pel, sister) | 펠과 그의 언니와 함께한 흉악범의 계획. (The felon’s plan with Pel and his sister.) |
| incarcerate | 인형, 칼, 새 (doll, knife, bird) | 인형과 칼을 가진 새를 지키려다 투옥되고 만다. (Ended up imprisoned trying to protect the bird with a doll and knife.) |
| ingenious | 인기, 뉴스 (popularity, news) | 인기를 끌며 뉴스에 나온 기발한 아이디어. (Ingenious idea that gained popularity and appeared on the news.) |
| recidivist | 리, 시, 디, 피스트 (Li, hour, D, fist) | 리 마을의 상습범이 시계탑 근처에서 디자이너 가방을 훔치고 피스트를 벌였다. (The recidivist from Li village stole a designer bag near the clock tower and had a fist fight.) |
| redoubtable | 래, 다운, 더블 (Rae, down, double) | 무시무시한 래퍼는 다운된 무대에서 더블 타임 랩을 했다. (The formidable rapper performed double-time rap on the downed stage.) |
| remunerate | 리, 무, 내다 (Li, nothing, give out) | 리 씨는 무더위 속의 노고를 보상했다. (Mr. Li compensated for the hard work in the sweltering heat.) |
| render | 랜, 돌 (LAN, stone) | 랜을 돌로 던져 마법을 만들다. (Throw the LAN with stone to create magic.) |
| repercussion | 리본, 커피, 션 (ribbon, coffee, Shawn) | 리본을 달고 커피를 마신 션의 하루에 긍정적인 영향. (Positive impact on Shawn’s day wearing a ribbon and drinking coffee.) |
| autopsy | 옷, 합시다 (clothes, let’s do) | 사체의 옷을 확인하고 부검을 합시다. (Let’s check the corpse’s clothes and perform an autopsy.) |
| congenital | 컨, 제니, 탈 (Con, Jenny, mask) | 컨과 제니는 탈을 쓰고 타고난 무대를 빛냈다. (Con and Jenny wore masks and shone on their natural stage.) |
| fictitious | 피크, 티셔츠 (peak, T-shirt) | 피크닉 티셔츠에 허구의 이야기를 담았다. (Put fictitious stories on the picnic T-shirt.) |
| inebriate | 인, 애비, 에이 (person, father, A) | 술꾼 인영은 애비와 에이급 바에서 시간을 보냈다. (Drunkard Inyoung spent time with father at an A-grade bar.) |
| insurrection | 인, 수레, 션 (person, cart, Shawn) | 폭동 중 인파 속에서 수레를 밀고 션이 이끌었다. (During the insurrection, Shawn led by pushing a cart through the crowd.) |
| intransigent | 인, 트랜스, 젠트 (person, trance, gent) | 인적이 드문 길에서 비협조적인 그는, 트랜스 음악에 젠트하게 반응했다. (The intransigent person on the deserted road reacted gently to trance music.) |
| inveterate | 인, 배터리 (person, battery) | 인내심이 뿌리 깊은 철수는 배터리가 소모될 때까지 참았다. (Cheolsu, with deep-rooted patience, endured until the battery was depleted.) |
| mayhem | 메기, 힘 (catfish, strength) | 메기가 힘을 쓰자 대혼란이 일어났다. (When the catfish used its strength, mayhem broke out.) |
| peccable | 배, 꺼, 불 (ship, turn off, fire) | 과오를 범하기 쉬운 그는 배를 타고 가다가 전등을 꺼서 불이 꺼졌다. (He who was prone to error turned off the light while on the ship, and the fire went out.) |
| provisional | 프로, 비서, 널 (pro, secretary, you) | 프로 프로젝트에서 비서로 임시의 역할을 했다. (Played a provisional role as secretary in the pro project.) |
| reimburse | 림, 버스 (rim, bus) | 림에서 버스를 기다리며 돈을 갚다. (Repay money while waiting for the bus at the rim.) |
| squander | 숯, 권, 더 (charcoal, volume, more) | 숯을 권 단위로 더 사서 낭비했다. (Wasted by buying more charcoal by the volume.) |
@@ D.3.4 PHT Keyword and Verbal Cue
| albeit | 올, 바이트 (all, byte) | 비록 올바른 바이트 이기는 하나 그는 망설였다. (Although it was the correct byte, he hesitated.) |
| annihilate | 얼결, 레이더 (accidentally, radar) | 얼결에 레이더 시스템이 붕괴했다. (The radar system accidentally collapsed.) |
| canny | 케어, 니은 (care, nieun) | 그는 케어를 받으며 니은을 그릴 때도 영리했다. (He was clever even when drawing ’nieun’ while receiving care.) |
| esoteric | 애, 스프링 (child, spring) | 그 애는 스프링의 작동 원리를 소수만 이해하는 전문가였다. (That child was an expert in spring operation principles understood by only a few.) |
| incumbent | 인어, 콘센트 (mermaid, outlet) | 인어가 콘센트 옆에서 재임 중인 느낌으로 노래했다. (The mermaid sang with a feeling of being incumbent next to the outlet.) |
| insolvent | 인어, 선발대 (mermaid, advance team) | 인어가 선발대를 따라가다 파산했다. (The mermaid went bankrupt while following the advance team.) |
| meddlesome | 매달다, 섬 (hang, island) | 그는 섬을 매달고 싶다며 모든 일에 참견하기를 좋아했다. (He liked to meddle in everything, saying he wanted to hang the island.) |
| probation | 프로, 봉변 (pro, trouble) | 그는 프로처럼 봉변을 수습했다. (He handled the trouble like a pro.) |
| reckon | 레게, 컨셉 (reggae, concept) | 그는 레게 스타일이 멋진 컨셉이라고 생각했다. (He thought reggae style was a cool concept.) |
| refurbish | 리포터, 쉬 (reporter, rest) | 리포터는 쉬지 않고 방을 쇄신했다. (The reporter renovated the room without rest.) |
| resuscitate | 리더, 스케이트 (leader, skate) | 리더는 스케이트를 통해 팀의 사기를 소생시켰다. (The leader revived the team’s morale through skating.) |
| upheaval | 업, 바이블 (industry, bible) | 회사의 업계 바이블이 격변을 맞았다. (The company’s industry bible faced upheaval.) |
| anachronism | 어느, 크리스천 (any, Christian) | 어느 시대에나 크리스천을 시대착오적인 사람(관습생각)이라 부르는 경우가 있다. (In any era, there are cases where Christians are called anachronistic people.) |
| bureaucracy | 병따개, 러시아 (bottle opener, Russia) | 병따개를 들고 러시아에 간 관료. (A bureaucrat who went to Russia with a bottle opener.) |
| delirium | 달리아, 라임 (dahlia, lime) | 달리아 꽃밭에서 라임을 곁들이며 헛소리를 늘어놓았다. (He rambled deliriously in the dahlia garden with lime.) |
| demolish | 대물림, 쉬 (inheritance, rest) | 대물림된 집을 쉬지 않고 철거했다. (He demolished the inherited house without rest.) |
| felon | 펠레우스, 런던 (Peleus, London) | 펠레우스를 런던으로 데려간 흉악범. (The felon who took Peleus to London.) |
| incarcerate | 인가, 샐러드 (approval, salad) | 그는 인가를 받지 못해 샐러드를 훔치다 투옥되었다. (He was imprisoned for stealing salad because he couldn’t get approval.) |
| ingenious | 인지, 뉴스 (cognition, news) | 그의 인지가 뉴스에 나올 만큼 (생각 등이) 기발했다. (His cognition was ingenious enough to make the news.) |
| recidivist | 리시버, 비슷이 (receiver, similarly) | 리시버를 통해 비슷이 행동하는 상습범이 있었다. (There was a recidivist who acted similarly through the receiver.) |
| redoubtable | 라디오, 토플 (radio, TOEFL) | 라디오에서 들려오는 무시무시한 뉴스가 토플 준비에 방해가 되었다. (The formidable news from the radio interfered with TOEFL preparation.) |
| remunerate | 라면, 레이더 (ramen, radar) | 그는 라면을 먹고 레이더를 고치면 보상하겠다고 말했다. (He said he would compensate if they ate ramen and fixed the radar.) |
| render | 랜드, 더 (land, more) | 그는 랜드를 더 재미있게 만들었다. (He made the land more interesting.) |
| repercussion | 리그, 파티션 (league, partition) | 리그가 파티션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이었다. (The league’s impact on the partition was absolute.) |
| autopsy | 오, 텃세 (oh, territorial behavior) | 오랜만에 텃세를 부리는 이웃이 (사체의) 부검 이야기로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The neighbor showing territorial behavior after a long time surprised people with autopsy stories.) |
| congenital | 컨테이너, 털 (container, fur) | 그는 컨테이너를 열며 털을 정리하는 솜씨가 타고났다. (He had a natural talent for organizing fur while opening containers.) |
| fictitious | 픽, 투표소 (pick, polling station) | 픽을 던진 후 투표소에서 모든 이야기를 지어냈다. (After throwing the pick, he made up all the stories at the polling station.) |
| inebriate | 일없이, 리야드 (idly, Riyadh) | 그는 일없이 리야드에서 모든 사람을 취하게 했다. (He idly made everyone drunk in Riyadh.) |
| insurrection | 인어, 선입견 (mermaid, prejudice) | 인어는 선입견에 맞서 반란을 일으켰다. (The mermaid rebelled against prejudice.) |
| intransigent | 인터넷, 지진대 (internet, seismic zone) | 그는 인터넷에서 지진대 정보를 찾으면서도 비타협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He maintained an intransigent attitude while searching for seismic zone information on the internet.) |
| inveterate | 인어, 배터리 (mermaid, battery) | 인어의 배터리 사용 습관은 뿌리 깊었다. (The mermaid’s battery usage habit was deeply rooted.) |
| mayhem | 매입, 힘 (purchase, strength) | 매입으로 인해 힘이 생기면서 아수라장이 되었다. (The purchase gave strength and caused mayhem.) |
| peccable | 패, 커플 (faction, couple) | 그는 새로운 패를 내놓고 커플 앞에서 과오를 범하기 쉬운 사람임을 드러냈다. (He revealed himself to be someone prone to error in front of the couple while presenting a new faction.) |
| provisional | 패러디, 저널 (parody, journal) | 패러디 저널은 일시적인 인기를 끌었다. (The parody journal gained temporary popularity.) |
| reimburse | 레임덕, 스무 (lame duck, twenty) | 레임덕 시기에도 그는 스무 번이나 빚을 갚았다. (Even during the lame duck period, he repaid debts twenty times.) |
| squander | 세관, 더 (customs, more) | 그는 세관에서 시간이 더 낭비되었다. (He wasted more time at customs.) |